[특집] 당신의 ‘#자유주의’ 지수는 어느 정도인가? 10가지 질문에 답을 해보면서 #자유주의지수 를 스스로 정해보기를 바란다
[특집] 당신의 ‘#자유주의’ 지수는 어느 정도인가? 10가지 질문에 답을 해보면서 #자유주의지수 를 스스로 정해보기를 바란다
‘자유주의(自由主義, 영어: Liberalism)’
지금 수많은 정치인들이 거의 매일 반복해서 뿜어내는 단어다.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주의’를 거듭 반복한 바 있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공히 ‘자유주의’를 논한다. 많은 시민단체들도 ‘자유주의’를 표방한다.
그들이 말하는 ‘자유주의’는 과연 무엇인가. ‘자유주의’의 원래 의미는 무엇인가. 명사, 역사적 인물, 학자들은 ‘자유주의’ ‘자유’를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자유주의’의 의미는 ‘개인주의’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와 사회제도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이고 사회보다 더 실질적이고 기본적인 것이 개인이기에 개인을 중심으로 세계를 보는 것이 ‘자유주의’라고 할 수 있다.
역사학자인 노명식은 ‘자유주의의 역사’에서 다음과 같이 자유주의, 개인주의를 설명한다.
“(자유주의는) 사회나 집단보다는 개인에게 더 높은 도덕적 가치를 부여한다. 따라서 개인의 권리와 요구는 사회의 그것보다 도덕적으로 앞선다. 그리하여 존재론적 개인주의는 도덕적 개인주의에 철학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https://newjournalist.today/detail.php?number=1863&thread=24r08
#한국의자유주의 #자유주의10가지질문
댓글
댓글 쓰기